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십니까, 변호사 여러분! 기술이 다양한 분야를 혁신하는 시대에, 챗GPT와 같은 발전에 대한 이해는 혁신적일 수 있습니다. 변호사로서 이 AI 기반 대화 도구의 복잡한 세계를 탐험하는 것은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함께 챗GPT의 정의, 개발 배경, 그리고 개발 과정을 탐험하며 함께 해보겠습니다.

    챗GPT 정의 : AI 대화의 연결고리

     

    챗GPT는 OpenAI에서 탄생한 혁신으로, 텍스트 상호작용에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모방하는 AI입니다. 이를 인간의 언어 패턴과 유사하게 이해하고 생성하는 디지털 대화 상대로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변호사들에게는 법률 문서 작성, 사례 요약 또는 텍스트 기반 상호작용을 통한 기본적인 법률 안내 등의 잠재적인 응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담 초기 패턴화된 절차 안내는 챗GPT가 학습할 수 있고 다수의 고객을 응대할 수 있습니다. 챗GPT는 변호사 여러분과의 대화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감정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변호사 여러분에게 내적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컨텐츠를 생산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챗GPT는 학습을 통해 인간의 취미나 관심사에 맞는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받아들이시기만 하면 됩니다.

     

    개발 배경 : 진화하는 여정

     

    챗GPT의 시작은 AI의 대화 능력을 향상시키는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초기 버전은 GPT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거대한 데이터셋에서 광범위한 훈련을 거쳤습니다. 초기 버전은 문맥적 이해의 한계를 겪었지만,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보다 맥락을 이해하는, 다재다능한 대화 파트너로 성장했습니다.

     

    오픈AI는 2018년부터 GPT 시리즈를 개발해왔습니다. 챗GPT-3가 최초 공개된 것은 2020년 6월입니다. 챗GPT-3는 기술 역사의 혁신이었고 감탄의 대상이었습니다. 이후 2022년 11월 30일, 챗GPT-3.5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으며, 2023년 3월 14일에 업그레이드 버전인 GPT-4가 출시되었습니다. 진화하는 여정에서 폭발적인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였고 점점 더 인간이 쓴 글과 구분하기 어려운 텍스트 생성 능력과 대화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챗GPT는 인간과 인공지능의 소통방식을 완전히 바꾸었으며 앞으로도 빠르게 우리의 일상와 문화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개발 과정 : AI의 기술적 세심함

     

    챗GPT의 개발은 정밀한 단계를 거쳐 진행되었습니다. 데이터 수집은 다양한 소스에서의 대화형 텍스트 수집과 정제로, 견고한 학습 데이터셋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모델 설계는 트렌스포머  아키텍처의 변혁적인 힘에 의존하여 자연어 이해와 생성을 중시했습니다. 연구진들은 실험과 피드백을 통해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오늘날의 능력을 형성했습니다. 

     

    트렌스포머 모델은 먼저 텍스트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숫자로 바꿉니다. 이 숫자를 잘 섞고 맞추는 방식으로 텍스트를 이해한다음 내용을 생성합니다. 조금 더 깊게 설명해보자면, 트랜스포머 모델은 어텐션이라는 시술을 쓰는데, 어텐션 기술은 텍스트가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지 잘 파악하는 기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챗GPT는 이와 같은 트렌스포머 모델을 통하여 주어진 텍스트에 이어서 어떤 텍스트가 올지 맞추는 방식으로 텍스트를 생성합니다. 그래서 인간과 구별하기 어려운 대화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결론 : 변호사에게 권고하는 관점

     

    법률 분야에서는 챗GPT와 같은 도구를 활용함으로써 텍스트 기반 상호작용을 간소화하고 연구 작업에 도움을 주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활용하는 것은 법률적 맥락에서의 능력과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사람으로서의 변호사가 맡아야 할 부분입니다. 만일 변호사가 기술의 발전을 받아들이면서도 비판적 시각을 유지할 수 있다면 디지털 시대에서 정보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재정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호사에게 찾아오는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필요한 것이고, 이 일은 마지막까지 챗GPT가 아닌 사람이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듣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선 정보의 분석, 법률문서의 생성, 증거의 정리 같은 일은 챗GPT의 영역으로 넘기는 방식에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